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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
최단 경로 문제
-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의미함
- 다양한 문제 상황
- 한 지점에서 다른 한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
- 한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
-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
-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로 표현
-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개요
-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"다른 모든 노드"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한다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
- 현실 세계의 도로(간선)은 음의 간선으로 표현되지 않습니다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된다
- 매 상황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한다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
- 알고리즘의 동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
-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
-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
-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한다
- 해당 노드를 거쳐 다른 노드로 가는 비용을 계산하여 최단 거리 테이블을 갱신한다
- 위 과정에서 3번과 4번을 반복한다
- 알고리즘 동작 과정에서 최단 거리 테이블은 각 노드에 대한 현재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를 가지고 있다
- 처리 과정에서 더 짧은 경로를 찾으면 '이제부터는 이 경로가 제일 짧은 경로야'라고 갱신한다
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: 동작 과정 살펴보기
- [초기 상태] 그래프를 준비하고 출발 노드를 설정한다
- [Step 1]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1번 노드를 처리한다
- [Step 2]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4번 노드를 처리한다.
- [Step 3]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2번 노드를 처리한다
- [Step 4]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5번 노드를 처리한다
- [Step 5]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3번 노드를 처리한다
- [Step 6]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인 6번 노드를 처리한다
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의 특징
- 그리디 알고리즘: 매 상황에서 방문하지 않은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해 임의의 과정을 반복한다
- 단계를 거치며 한 번 처리된 노드의 최단 거리는 고정되어 더 이상 바뀌지 않는다
- 한 단계당 하나의 노드에 대한 최단 거리를 확실히 찾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한 뒤에 테이블에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정보가 저장된다
- 완벽한 형태의 최단 경로를 구하려면 소스코드에 추가적인 기능을 더 넣어야 한다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간단한 구현 방법
-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매 단계마다 1차원 테이블의
모든 원소를 확인(순차 탐색)한다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간단한 구현 방법 (Python)
방법1> 간단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소스코드/
시간복잡도: O(V²)
노드의 개수가 5000개 이하라면 사용
import sys
input=sys.stdin.readline
INF=int(1e9)
#노드 개수, 간선의 개수 입력받음
n,m=map(int, input().split())
#시작 노드 번호
start=int(input())
#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=[[] for i in range(n+1)]
#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리스트
visited=[False]*(n+1)
#최단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=[INF]*(n+1)
#모든 간선 정보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#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
a,b,c=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a].append((b,c))
#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의 반환
def get_smallest_node():
min_value=INF
index=0 #가장 최단거리가 짧은 노드(인덱스)
for i in range(1, n+1):
if distance[i] < min_value and not visited[i]:
min_value=distance[i]
index=i
return index
def dijkstra(start):
#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
distance[start]=0
visited[start]=True
for j in graph[start]:
distance[j[0]]=j[1]
# 시작 노드를 제외한 전체 n-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
for i in range(n-1):
#현재 최단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, 방문 처리
now=get_smallest_node()
visited[now]=True
#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
for j in graph[now]:
cost=distance[now]+j[1]
#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
if cost<distance[j[0]]:
distance[j[0]]=cost
dijkstra(start)
#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거리 출력
for i in range(1, n+1):
if distance[i]==INF:
print("INFINITY")
else:
print(distance[i])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간단한 구현 방법 성능 분석
- 총 O(V) 번에 걸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매번 선형 탐색해야 한다
- 따라서 전체 시간 복잡도는 O(V²) 이다
- 일반적으로 코딩 테스트의 최단 경로 문제에서 전체 노드의 개수가 5,000개 이하라면 이 코드로 문제를
해결할 수 있다- 하지만 노드의 개수가 10,000개를 넘어가는 문제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?
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
-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데이터를 가장 먼저 삭제하는 자료구조이다
- 예를 들어 여러 개의 물건 데이터를 자료구조에 넣었다가 높은 물건 데이터부터 꺼내서 확인해야하는
경우에 우선순위 큐를 이용할 수 있다 - Python, C++, Java를 포함한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표준 라이브러리 형태로 지원한다
자료구조추출되는 데이터
스택(Stack) | 가장 나중에 삽입된 데이터 |
큐(Queue) | 가장 먼저 삽입된 데이터 |
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 |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데이터 |
힙(Heap)
- 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구조 중 하나이다
- 최소 힙(Min Heap) 과 최대 힙(Max Heap) 이 있다
-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을 포함해 다양한 알고리즘에서 사용된다
우선순위 큐 구현 방식삽입 시간삭제 시간
리스트 | O(1) | O(N) |
힙(Heap) | O(logN) | O(logN) |
힙 라이브러리 사용 예제: 최소 힙
import heapq
#오름차순 힙 정렬
def heapsort(iterable):
h =[]
result = []
for value in iterable:
heapq.heappush(h, value)
#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
for i in range(len(h)):
result.append(heapq.heappop(h))
return result
result = heapsort([1,3,5,7,9,2,4,6,8,0])
print(result)
실행 결과
[0, 1, 2, 3, 4, 5, 6, 7, 8, 9]
힙 라이브러리 사용 예제: 최대 힙
import heapq
#오름차순 힙 정렬4
def heapsort(iterable):
h =[]
result =[]
#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
for value in iterable:
heapq.heappush(h, -value) #-value를 추가함으로써 실제로 최대 힙(max heap)처럼 동작하게 만듦.
#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꺼내어 담기
for i in range(len(h)):
result.append(-heapq.heappop(h)) #h에서 가장 작은 값을 제거하고, 그 값을 -로 다시 변환하여 result 리스트에 추가하는 작업입니다. 이렇게 하면 result 리스트는 최대 힙에서 가장 큰 값을 순서대로 담게 됩니다.
return result
result = heapsort([1,3,5,7,9,2,4,6,8,0])
print(result)
- 최대 힙 (Max Heap):
- 최대 힙은 완전 이진 트리(complete binary tree) 구조를 가지며, 루트 노드로 올라갈수록 저장된 값이 커지는 구조입니다.
- 우선순위는 값이 큰 순서대로 매겨집니다.
- 최대 힙에서는 루트 노드가 최댓값이 됩니다.
- 최소 힙 (Min Heap):
- 최소 힙도 완전 이진 트리 구조를 가지며, 루트 노드로 올라갈수록 값이 작아지는 구조입니다.
- 우선순위는 값이 작은 순서대로 매겨집니다.
- 최소 힙에서는 루트 노드가 최솟값이 됩니다.
힙은 주로 우선순위 큐(priority queue)를 구현하는데 사용되며,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최대 힙과 최소 힙은 다양한 알고리즘과 문제 해결에 활용됩니다12345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개선된 구현 방법
- 단계마다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하기 위해 힙(Heap) 자료구조를 이용한다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동작하는 기본 원리는 동일하다
- 현재 가장 가까운 노드를 저장해 놓기 위해서 힙 자료구조를 추가적으로 이용한다는 점이 다르다
- 현재의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선택해야 하므로 최소 힙을 사용한다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동장 과정 살펴보기 (우선순위 큐)
- [초기 상태] 그래프를 준비하고 출발 노드를 설정하여 우선순위 큐에 삽입한다
- [Step 1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1번 노드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처리한다
- [Step 2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4번 노드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처리한다
- [Step 3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2번 노드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처리한다
- [Step 4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5번 노드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처리한다
- [Step 5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3번 노드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처리한다
- [Step 6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3번 노드는 이미 방문했으므로 무시한다
- [Step 7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6번 노드는 아직 방문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처리한다
- [Step 8] 우선순위 큐에서 원소를 꺼낸다 3번 노드는 이미 방문했으므로 무시한다
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개선된 구현 방법 (Python)
- 시간 복잡도O(ElogV)(E: 간선의 개수, V: 노드 개수)-> 힙 자료구조 이용
- 노드의 개수가 10000개를 넘어갈 때 사용
import heapq
import sys
input=sys.stdin.readline
INF=int(1e9)#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노드의 개수, 간선의 개수 입력받기
n,m=map(int, input().split())
#시작 노드번호를 입력받기
start=int(input())
#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를 만들기
graph=[[] for i in range(n+1)]
#최단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
distance=[INF]*(n+1)
#모든 간선 정보를 입력받기
for _ in range(m):
a,b,c=map(int, input().split())
#a번 노드에서 b번 노드로 가는 비용이 c라는 의미
graph[a].append((b,c))
def dijkstra(start):
q=[]
#시작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경로는 0으로 설정하여 큐에 삽입
#(거리,노드)
heapq.heappush(q,(0,start))
distance[start]=0
while q: #큐가 비어있지 않다면
#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에 대한 정보 꺼내기
dist, now=heapq.heappop(q)
#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라면 무시
if distance[now]< dist:
continue
#현재 노드와 연결된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
for i in graph[now]:
cost=dist+i[1]
if cost <distance[i[0]]:
distance[i[0]]=cost
#(거리,노드)
heapq.heappush(q,(cost,i[0]))
#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
dijkstra(start)
#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
for i in range(1, n+1):
if distance[i]==INF:
print("infinity")
else:
print(distance[i])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
- 모든 지점에서 다른 모든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모두 구해야 하는 경우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: 한 지점에서 다른 특정 지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해야 하는 경
- 시간 복잡도 : O(N³)
- 최단 거리 정보를 저장: 모든 노드에 대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거리 정보를 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이다.
- 각 단계에서는 해당 노드를 거쳐 가는 경우를 고려한다. ex> 1번 노드를 확인할 때에슨 A->1번노드->B
- 알고리즘에서는 현재 확인하고 있는 노드를 제외하고, N-1개의 노드 중에서 서로 다른 노드 (A,B)쌍을 선택한다. 이후에 A->1번노드->B로 가는 비용을 확인한 후 최단거리를 갱신한다.
- 플로이드 워셜은 2차원 테이블에 최단 거리 정보를 저장한다
-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에 속한다
- 각 단계마다 특정한 노드 𝑘를 거쳐 가는 경우를 확인한다
- 𝑎에서 𝑏로 가는 최단 거리보다 𝑎에서 𝑘를 거쳐 𝑏로 가는 거리가 더 짧은지 검사한다
- 점화식: A에서 B로 가는 최소비용과 A에서 K를 거쳐 B로 가는 비용을 비교하여 더 작은 값으로 갱신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: 동작 과정 살펴보기
- [초기 상태] 그래프를 준비하고 최단 거리 테이블을 초기화한다
- [Step 1] 1번 노드를 거쳐 가는 경우를 고려하여 테이블을 갱신한다
- [Step 2] 2번 노드를 거쳐 가는 경우를 고려하여 테이블을 갱신한다
- [Step 3] 3번 노드를 거쳐 가는 경우를 고려하여 테이블을 갱신한다
- [Step 4] 4번 노드를 거쳐 가는 경우를 고려하여 테이블을 갱신한다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(Python)
INF=int(1e9) #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
#노드의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
n=int(input()) #노드의 개수
m=int(input()) # 간선의 개수
#2차원 리스트(그래프 표현)을 만들고,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
graph=[[INF]*(n+1) for _ in range(n+1)]
#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
for a in range(1,n+1):
for b in range(1, n+1):
if a==b:
graph[a][b]=0
#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아, 그 값으로 초기화
for _ in range(m):
#A에서 B로 가는 비용이 C
a,b,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a][b] = c
#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향
for k in range(1,n+1):
for a in range(1,n+1):
for b in range(1, n+1):
graph[a][b]=min(graph[a][b], graph[a][k]+graph[k][b])
#수행된 결과를 출력
for a in range(1, n+1):
for b in range(1, n+1):
#도달할 수 없는 경우, 무한을 출력
if graph[a][b]==INF:
print("INFINITY", end=" ")
else:
print(graph[a][b], end=" ")
print()
TIP> 그림을 그리기!
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 성능 분석
- 노드의 개수가 𝑁개일 때 알고리즘상으로 𝑁번의 단계를 수행한다
- 각 단계마다 O(N²) 의 연산을 통해 현재 노드를 거쳐 가는 모든 경로를 고려한다
- 따라서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의 총 시간 복잡도는 O(N³) 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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